1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- 최단산쉬관리삼대콤마
- 논리: 비트(&,^,|), 논리(%%,||)
- ^ 연산은 xor연산이며 둘다 같아야 0이다
- 산술연산은 * / % 순서
-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: C, FORTRAN, ALGOL(C, PASCAL 모체), COBOL(영어문장형식)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: JAVA, C++, smalltalk
- 스크립트 언어
- 서버용: ASP, JSP, PHP, 파이썬(대화형 인터프린터 언어)
- 클라이언트용: 자바스크립트
- 선언형 언어
- 함수형: LISP
- 논리형: PROLOG
- HTML, XML, HASKELL
2. 요구사항 확인
- 현행시스템 파악
- 1단계: 시스템 구성,기능,인터페이스 파악
- 2단계: 아키텍쳐 구성, 소프트웨어 구성(라이선스) 파악
- 3단계: 하드웨어 구성, 네트워크 구성 파악
- 기능: 입력, 출력, 삭제, 조회
- 비기능: 확장성, 성능, 품질
- 요구사항: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
- 도출
- 분석 : 정형분석(수학기호), 요구사항 분류(기능/비기능), 개념 모델링(단순화)
- 명세
- 확인 : 요구사항 검토, 모델 검증, 프로토타이핑, 인수테스트(사용자입장에서 테스트)
- UML :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(OMG에서 표준으로 지정)
- 구성요소 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- 사물: 구조사물, 행동사물, 그룹사물, 주해사물(설명) (구행그주: 구구는 행복에 그리고 주말에 해가 좋아)
- 관계: 연관, 의존, 집합, 포함, 의존, 실체화
- 다이어그램
- 구조 다이어그램: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 다이어그램 (컴포넌트랑 배치는 구현단계)
- 행위 다이어그램: 유스케이스, 시퀀스, 커뮤니케이션, 액티비티(행동), 상태 다이어그램
- 구성요소 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: 사용자와 외부 시스템들의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한 것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: 시스템 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
- 시스템 범위: 사각형
- 액터(시스템), 주액터(사람)
- 유스케이스: 타원,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기능, 더이상 분할되지 않는 기능의 단위
- 관계: 포함, 확장, 일반화 관계
- 포함 관계 : <<include>>
- 두 개 이상의 유스케이스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 분리
- 로그인 <------ 상품주문, 배송조회
- 상품주문, 배송조회는 로그인을 include 하고 있음!
- 확장 관계 : <<extends>>
- 특정 조건이 부합되어 기능이 확장될 때 사용!
- 원래 유스케이스 <------ 확장된 유스케이스
- 일반화 관계 : 유사한 기능을 더 크게 묶고 싶을 때 사용!!!◁ㅡ
- 이름으로 조회, 브랜드로 조회 ㅡ▷ 상품 조회
- 포함 관계 : <<include>>
- 활동 다이어그램: 자료 흐름도와 유사하다,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
- 액션, 액티비티, 노드(조건병포조인), 스윔레인
- 액션(단일 작업), 액티비티(액션으로 분리가능)
- 노드: 시작, 종료노드, 조건 노드(나눠짐 ◇), 병합 노드(합쳐짐 ◇), 포크 노드(액티비티 흐름 분리, 굵은 가로선), 조인 노드( 액티비티 흐름 합쳐짐, 굵은 가로선)
-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, 클래스 속성, 제약조건, 클래스의 관계 등 표현
- 시스템 모델링에 자주 사용!!
- public +, private -, protected # (상속받은 외부패키지), package ~ (동일 패키지 내부)
- 연관 클래스 : 두 클래스가 연관 관계에 있을 때 표시
- 1..*, 0..*
- 시퀀스 다이어그램 :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
- 액터, 객체, 라이프라인, 활성상자, 메시지
- 동기ㅡ▶ , 응답 ----▶, 비동기 ㅡ>, 생성 --->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: 시퀀스 + 객체들간의 관계 표현
- 액터, 객체, 링크(실선으로 표현, 객체 관계 표현), 메시지
- 상태 다이어그램: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변화 표현
- 상태, 이벤트, 상태전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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